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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시장 커지는데... 안전은 불안

드론 시장 84% 취미-레저용이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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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경제뉴스 김아름내 기자] 국내외 소비자들 일상에 드론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드론 시장의 84%를 취미·레저용이 차지했다.

이처럼 드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관련 소비자 불만과 상담도 늘었다.

▲ 드론 체험(예시) 청소년 공군항공우주캠프(2016.8) <사진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드론 이용에 관한 소비자인식 현황 조사등을 통해 파악한  소비자문제 경험과 위해사고 불안수준 등을 분석해, 26일 발표했다.

최근 2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드론 관련 상담은 총 100건이다.

품질 관련이 50건, A/S불만 18건, 청약철회 6건 등이다. 특히 품질 관련 상담은 2016년 기준 32건이 접수돼 전년의 18건에 비해 77.8% 증가했다. 

소비자원이 전국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드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0.5%가 기기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를 걱정했다.

드론을 이용해 본 소비자 463명의 경우 4명 중 1명이 문제를 경험한 셈이다. 또 5명 중 1명은 위해사고를 경험했으며 야외활동 중 사고를 겪기도 했다.

전체응답자의 39.7%는 사고발생에 대한 불안을 느꼈다.

드론 부문별 불안을 보면 날개 및 프로펠러가  67.0%, 모터·엔진 49.8%, 배터리·충전기이 46.2%였다. 

드론 서비스 시설에서의 사고 발생에 대한 불안은 드론 경기·레이싱장이 40.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야외체험·교육장(31.9%), 실내체험·교육장(28.2%)  순이었다.

소비자는 드론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드론 제품 안전 등급 마련과 모니터링’이 가장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드론 국가공인 표준인증 강화 및 모니터링’(24.9%), 파손·분실·위해·안전사고 등에 대비한 ‘드론 전문보험 출시’(17.7%), 제품 비교·선택을 위한 ‘소비자정보제공 강화’(16.1%)도 필요하다고 답했다.

소비자원은 “드론 제품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관련 시설 안전 관리 시스템을 갖춰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외 드론 표준개발을 위한 협의체(COSD) 활동을 통해 품질 안전 관련 표준화 과정에 반영하고 신기술 시장 정책 마련에 소비자권익을 강화하도록 관련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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