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 신시장 창출 위한 콘텐츠 제작 지원 강화

첨단 융·복합게임 15편, 기능성게임 8편, 체감형 아케이드게임 2편, 총 96억 원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장은재 기자] 4차산업 혁명에 대비해 게임 신시장 창출을 위한 콘텐츠 제작 지원이 강화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 산업의 신시장 창출을 위한 ‘2017년 게임 제작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제작 지원 공모 사업은 ▲‘첨단 융·복합 게임 제작 지원’(15편),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8편),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2편) 등이다. 문체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총 25개의 게임을 선정하여 총 96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첨단 융·복합 게임 제작 지원’에 15편, 66억 원 지원(4. 4.~4. 25. 접수)
 
 `첨단 융·복합 게임 제작 지원`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첨단 융·복합 기술 기반의 게임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신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게임 체험을 제공하는 킬러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사업이다.

2016년에 처음으로 시작한 이 사업은 현재 27개의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게임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7년에도 약 15개 내외의 게임을 신규로 6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는 지난 2월 ‘신산업 규제혁신 관계 장관회의’에서 가상현실(VR) 게임 규제 합리화 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2017년 상반기 중에 ▲가상현실(VR) 시뮬레이터 게임기 등급심사 편의 절차(동영상 및 출장 심의 확대) 마련과 ▲가상현실(VR)게임방 시설기준 개선 조치(PC방 칸막이 1.3미터 제한 규정 개선)를 완료할 예정이다.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에 8편, 25억 원 지원(4. 4.~4. 25. 접수)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은 게임의 재미요소와 교육·의료·학습 등 다양한 영역 및 공공 목적의 결합을 통해 게임의 활용을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하고, 사회적 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2009년부터 총 51개 과제를 선정, 지원해 왔으며, 올해는 8개 과제, 총 25억 원(과제당 3억 원 내외)을 지원한다.
 
기후 변화와 환경 보호에 대한 교육게임인 ‘에코프렌즈’는 이 사업을 통해 유엔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 네이버 등과의 협력으로 제작됐다. 또한 서울시에 보급된 치매 예방을 위한 게임 ‘젊어지는 마을’도 이 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됐다.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에 2편, 4억 8천만 원 지원(4. 3.~4. 21. 접수)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은 최신 경향의 기술을 접목해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게임의 재미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아케이드 게임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국내 아케이드 게임 창작을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2014년부터 총 13개 과제를 선정, 지원해왔으며, 올해는 2개 과제, 총 4억 8천만 원(과제당 2억 5천만 원 이내)을 지원한다.
 
한편, 콘진원은 오는 4월 10일 오후 2시 콘진원 대학로 분원(CKL) 10층 콘퍼런스룸에서 ‘첨단 융·복합 게임 제작 지원’,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 사업공고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와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http://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