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쌍용건설, 싱가포르서 BCA BIM 최고 등급 'Gold Plus'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쌍용건설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싱가포르에서 지난 14일 열린 '제1회 BCA BIM Awards 2014' 시상식에서 최고 등급인 'Gold Plus'를 받았다.

싱가포르 건설청이 올해 제정한 BCA BIM Awards는 시공중인 현장의 BIM(빌딩정보모델링·다차원 가상공간에서 시설물을 미리 모델링해 시공상 문제점을 사전 파악하는 기술) 운영실태와 수준, 생산성 등을 종합 평가해서 시상한다.

쌍용건설은 '베독 복합개발 현장'으로 민간 프로젝트 부문에서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첨단 3D 설계기법인 BIM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 건설현장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목적으로 공공프로젝트는 BIM을 기반으로 발주하고 민간 프로젝트도 지난해부터 연면적 2만㎡ 이상, 2015년부터 5000㎡ 이상 프로젝트에 BIM 적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베독 복합개발 현장'은 기존 지하철역과 연결해서 쇼핑몰, 버스터미널, 8개동 총 583 가구의 주거시설을 건설하는 초대형 복합 건물로 3D설계에 더해 시간에 따른 공정까지 보여주는 4D 시뮬레이션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또 클라우드를 활용한 웹 기반 자료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실시간 공사현황 파악이 가능하도록 했다.이를 통해 시공도면 제작 기간을 약 5개월 단축했고, 현장이 번잡한 지역에 위치한 복합건물임에도 원활한 공사수행은 물론 생산성을 약 12.2% 높였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시공능력뿐 아니라 첨단 BIM 설계에서도 앞선 경쟁력을 입증 받았다"며 "향후 싱가포르 정부가 발주하는 PQM방식 입찰이나 PQ 심사에서 가점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09년 BIM을 도입한 쌍용건설은 2010년 '대한민국 BIM Awards'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호남고속철도 시공 당시에는 국내 최초로 3D 설계에 더해 시간에 따른 공정과 자재투입, 공사비 산출까지 가능한 5D설계를 선보인 바 있다.

한편 쌍용건설은 싱가포르 정부가 수여하는 BCA Awards를 총 26회 수상하며 국내 업체 최다수상의 대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