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삼성동 땅 팔아 빚 갚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조 원대 한전 본사 부지<사진=뉴시스>
한전은 17일 오후 4시 본사 부지 매각을 위한 입찰을 마감한다. 한전은 오는 11월 나주혁신도시로의 이전에 앞서 본사 부지를 매각한다.

한전은 지난달 29일 감정가로 3조3346억원을 제시한 바 있다.

매수를 희망하는 기업은 5% 이상의 입찰보증금과 함께 매수 희망가격을 적은 입찰서류를 제출한다.

이에 따라 보증금은 한전이 제시한 감정가를 기준으로 해도 무려 1667억3000만원에 달한다.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5~6조원을 낙찰가로 가정하면 보증금은 이보다 훨씬 더 늘어난다.

계약이 완료될 때까지 입찰보증금은 입찰을 진행하고 있는 캠코(한국자산공사)가 보관하고, 계약이 체결되는 시점에 한전 측에 전달된다.

그 후에는 한전과 낙찰자가 직접 계약보증금(10%)과 중도금(2015년 9월25일)을 주고 받게 된다.

한전은 낙찰금액이 비교적 크다는 점을 들어 중도금을 1년 안에 4차례에 걸쳐 나눠 낼 수 있도록 했다.

매각대금은 신규투자를 제외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으로 쓰이지만, 뚜렷하게 용도를 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했다.

한전은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 제출한 경영정상화 계획에서 오는 2017년까지 14조7000억원의 부채를 줄이겠다고 보고한 바 있다.

한전 관계자는 "매각대금은 대부분 부채감축에 쓰이겠지만 꼭 '빚을 갚는데 쓴다'고 용도를 못박지는 않았다"며 "경영정상화 계획을 완료하는데 투입한다는 게 올바른 표현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